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콜드퓨전9, 빌더 베타가 공개

LCDS 3.0에 이어, 한국시간으로 어제 콜드퓨전 9, 콜드퓨전 빌더(코드네임 Bolt)가 어도비 랩스에 공개되었습니다.
콜드퓨전 9과 빌더는 작년 MAX 컨퍼런스 이후 처음으로 베타가 공개 되었는데요. 특히, 콜드퓨전은 두 번의 인수합병 과정을 거치면서, 어도비에서는 두번째로 내놓는 릴리즈 이기도 합니다.

어도비랩스 – 콜드퓨전 9
어도비랩스 – 콜드퓨전 빌더(코드네임 Bolt)

콜드퓨전은 CFML(ColdFusion Markup Language)을 기반으로 하는 서버 애플리케이션으로, 특히 콜드퓨전에서 쓰이는 서버사이드 언어인 CFML은 HTML과 구조가 많이 닮아있습니다. 콜드퓨전은 1995년 Allaire에 의해 처음으로 고안되었고, 2001년 매크로미디어와의 인수합병, 2005년 매크로미디어와 어도비의 인수합병으로 많은 굴곡을 겪었습니다.

콜드퓨전은 주로, 데이터 위주의 웹 애플리케이션이나 인트라넷에 사용되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SOA의 미들웨어로 활용하거나, J2EE 상위 레이어로 콜드퓨전을 이용하거나, SOAP, RESTful등으로 웹 서비스를 생성하여 Flash와 연동하는 경우로 자주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콜드퓨전은 Allaire이 개발한 초기엔 DB기능이 거의 갖추어지지 않았고, 2000년에 이르러 Java로 다시 개발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매크로미디어, 어도비와 인수합병하면서 Flash Platform과 Adobe PDF와 연동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얼마전 베타버전이 출시된 콜드퓨전 9은, ORM을 이용한 SQL 자동화, CFScript의 향상(UDFs와 CFCs를 추가할 수 있음), MS Office와의 연동지원등이 추가되었고, 플렉스/AIR를 위한 CF컴포넌트도 추가되어, 플래시빌더, 플렉스빌더에서도 서버사이드와 손쉽게 연동이 가능해졌습니다.

특히, 이번 베타 릴리즈와 동시에 콜드퓨전 빌더(코드네임 Bolt)도 함께 릴리즈 되었는데, 콜드퓨전 빌더는 이클립스 기반의 에디터로, 콜드퓨전 빌더를 내려받거나, 이클립스에 콜드퓨전 빌더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콜드퓨전 빌더는 ORM 자동설정을 지원하고, CFML, HTML과 같은 마크업언어에 하이라이팅을 지원하며, 그 외에 서버관리, 코드 어시스턴트 기능이 지원됩니다. 재밌는점은, 이번에 베타버전이 출시된 콜드퓨전 빌더의 인터페이스에 한글이 적용되었는데, 아직 한글판 도움말은 나오지 않았네요.

아직 콜드퓨전 9과 빌더의 정확한 출시일정은 발표되지 않았지만, 베타 버전이 발표되고, CF컴포넌트 활용방법이 Adobe TV를 통해 계속 공개되고 있는 만큼, 차기 플렉스,플래시빌더의 출시일정과 겹쳐 나오지 않을까 조심스레 추측해봅니다만 ^^;; 아직 모르는 일이겠죠?

(덧붙여 콜드퓨전과 관련된 자세한 정보는 장창학님께서 블로그 Coldfunsion funny log(http://www.nooree.com/blog/)를 통해 계속해서 공유하고 있습니다)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트랙백 1 댓글 0
prev 1 ···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 185 nex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