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Flash CS4에서 AIR 애플리케이션 패키징하기

Adobe AIR 는 크로스플랫폼을 지원하는 런타임으로, 플렉스 뿐만 아니라, 플래시, 드림위버에서도 AIR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플래시 CS3 사용자는 어도비에서 별도로 제공하는 AIR Extension을 내려 받아 설치하여야 하지만, 플래시 CS4에서는 AIR 애플리케이션 개발 환경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의 확장 킷을 내려받을 필요는 없다.

AIR 애플리케이션을 모두 개발하였다면, 사용자가 설치 하여 사용할 수 있는 형태의 파일로 제공하여 사용하게 할 수 있다. AIR 설치프로그램은 .air 확장자를 가진 단일 파일을 이용해 설치를 진행할 수 있으며, 설치가 진행 된 이후엔 해당 애플리케이션 내부의 SWF, HTML, 기타리소스등은 애플리케이션 내부 폴더에 저장된다.

이렇게 AIR 애플리케이션 프로젝트를 최종적으로 단일 .air파일로 만드는 작업을 패키징이라고 하며, 모든 AIR 애플리케이션은 반드시 이 과정을 거쳐야 한다.

그럼 플래시 CS4에서 AIR 애플리케이션을 패키징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1. 메뉴바에서 File > AIR Settings를 선택하여 들어가거나, 우측 Properties 탭에서 AIR Settings의 Edit 버튼을 눌러 들어간다.

2. 그러면 AIR – Application & Installer Settings 팝업창이 생긴다. 이 화면에선 크게 두가지 과정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앞서 설명한 디스크립터 파일과 같이 애플리케이션의 전반적인 환경을 설정하는 Application Settings와, 인증정보나 패키징될 파일들을 선택하는 Installer Settings가 있다.

3. Installer Settings 탭에 대해 알아보자. 이 탭의 하위 항목중, File name, Name, Version, ID, Description, Copyright 항목은 AIR 애플리케이션 디스크립터 파일의 Application 하위 자식노드들과 같은 역할을 한다. 이 항목은 주로 애플리케이션의 기본적인 정보이고, 기본적으로 프로젝트명이나 FLA파일명으로 설정되어 있다. File name, Name, Version, ID 항목은 반드시 설정되어 있어야 패키징이 진행 가능하다.

4. Windows Style는 애플리케이션 외각의 창을 설정하는 탭으로, 디스크립터 파일에선 systemChrome엘리멘트와, transparent 엘리멘트를 설정하게 된다. 선택할수 있는 윈도우 형식은 System Chorme, Custom Chrome, 투명 Custom Chrome 세가지로 나뉘어져 있다. 기본값은 System Chrome 이다.

5. Icon 엘리멘트는 디스크립터의 icon 엘리멘트와 같이 AIR 애플리케이션의 아이콘 정보를 설정하는 탭이다. PNG 파일만 지원 가능하기 때문에, 유의하여야 하며, Flash CS4에서는 AIR 애플리케이션의 아이콘을 설정하지 않을 경우 자체적으로 위의 그림과 같이 AIR Sample Application의 아이콘으로 설정된다

.

6. Advanced 탭은 이외의 AIR 애플리케이션의 초기 윈도우 정보, 파일연결지원, Custom Update 등을 설정할 수 있다.

7. Associated file types 탭은 AIR 연결 확장 파일을 지정하는 것으로, 디스크립터 파일에선 filetypes 엘리멘트와 같다. 플러스 아이콘을 눌러 연결될 확장 파일을 추가 할 수 있다.

8. File Types 추가 버튼을 눌렀을 때 나오는 화면으로, File Type Settings는 디스크립터 파일에서 filetype 엘리멘트 하위 노드의 정보와 같다. 확장될 파일에 대한 고유 식별자나, 확장자, 설명, MIME 타입등을 설정 할 수 있다. Name, Extension, Content type 항목은 반드시 입력하여야 한다.

아래의 File type icon Settings는 연결될 확장 파일에 쓰일 아이콘으로 디스크립터 파일에선 filetype의 하위에있는 icon 엘리멘트와 같다. 위의 icon 설정과 마찬가지로 PNG 파일만 지원한다.

9. Initial window settings는 AIR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된 후 초기 윈도우의 설정 정보를 담는 탭으로, 디스크립터 파일에선 initialwindow 엘리멘트와 같다. 이 탭에서는 초기윈도우의 가로, 세로 크기, 위치와 리사이즈등의 정보를 설정 할 수 있다.

Initialwindow의 자식노드인 content는 패키징시 자동으로 설정되기 때문에, 이 탭에서는 별다른 설정을 할 필요는 없다.

10. Other settings는 AIR 애플리케이션의 기타 정보들을 설정하는 탭으로, 설치 폴더, 프로그램 메뉴 폴더, 업데이트UI커스트마이징 여부등을 설정 할 수 있다.

11. Advanced 탭 아래에는 디스크립터 파일을 불러와 그대로 설정할 수 있는, Use Custom application descriptor file 체크박스가 있다. 이 체크박스를 선택하면 해당 디스크립터 파일을 기준으로 패키징 된다.

12. 지금까지 AIR 애플리케이션의 전반적인 설정을 하는 Application Settings 탭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어서, 패키징 될 AIR 파일을 설정 하는 Installer settings 탭에 대해 알아보자.

13. Digital Signature탭은 디지털 인증정보를 설정하는 탭으로, 디지털 서명 여부를 지정할 수 있다. AIR 파일로 패키징을 할 경우 반드시 인증 파일이 필요하다. 미리 만들어둔 인증파일이나, CA기관으로부터 발행받은 인증파일이 있다면 Browse를 눌러 선택하고 인증파일이 없다면, Create에서는 인증 파일을 만들 수 있다.

14. Create 버튼을 누르면 AIR 인증서를 생성하는 팝업창이 열리게 되는데, 이 팝업창에서 Publish name, Country, Password를 입력하여야 AIR 인증서 생성이 가능하다. Country는 Flash CS4의 언어에 따르기 때문에 만약 국가코드가 다를경우 변경해주는 것이 좋다. 모든 설정 정보를 입력하고 Save as의 Browse를 눌러 저장될 위치를 지정할 수 있다.

15. AIR 인증서를 불러오거나 생성하였으면 하단의 Password 탭에서 인증서의 암호를 입력한다. 이후에 같은 AIR 인증서를 사용할 경우, 암호를 계속해서 기억하고 싶다면 아래의 Remember password for this session 체크박스를 선택하면 자동적으로 암호가 입력된다.

16. 인증서를 선택하고 암호를 입력한후 OK를 누르면 정상적으로 인증이 되었다고 출력된다. 디지털 서명에서 반드시 위와 같이 설정되어야 AIR 파일로 패키징 할 수 있는 점을 유의하자.

.

17. Destination 탭은 패키징 될 AIR 파일의 위치를 설정 할 수 있다. 이 항목에 입력된 AIR 파일명은 앞서, Application Settings에서 설정한 filename와 같다. 기본적으로 fla 파일이 위치한 곳에 AIR 파일이 생성되며, 이외의 위치에 AIR 파일의 생성을 원할 경우 오른쪽의 폴더 아이콘을 눌러 생성될 위치를 변경 할 수 있다.

18. Include Files는 AIR 파일이 패키징 될 때 포함될 파일을 추가, 삭제할수 있는 탭이다. 기본적으로 AIR 애플리케이션의 swf파일과 디스크립터 파일이 포함되며, 필요할경우 이외의 리소스 파일이나 폴더들도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다.

19. 모든 설정을 마치면 이제 AIR 파일로 패키징 할 수 있다. 유의해야 할 점은 AIR파일로 패키징을 할경우 반드시 Publish AIR File 버튼을 눌러야 한다. OK버튼을 누를 경우 해당 설정 정보가 AIR Settings에 저장되고, Flash CS4에서 계속해서 애플리케이션 개발 작업을 진행 하게 된다.

20. Publish AIR File 버튼을 누르게 되면 AIR 애플리케이션의 규모에 따라 수초~수분후 AIR 파일로 패키징이 완료된다.

21. 패키징이 완료되면 앞서 Installer Settings에서 지정한 폴더에 AIR 파일을 비롯해 컴파일된 SWF파일, 디스크립터 파일이 생성된다.

.

지금까지 플래시 CS4에서 AIR 애플리케이션을 패키징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Flash CS4에서 패키징하는 과정은 플렉스 빌더와는 달리 디스크립터 파일의 설정도 패키징 과정중에 포함되기 때문에, 좀 더 유의해야할 점이 많다.

계속해서 해당 AIR 애플리케이션을 업데이트할 계획이 있다면, 디스크립터 파일을 별도로 잘 관리해서 불러와 활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트랙백 0 댓글 0
prev 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 185 next